– C언어의 역사와 특징
– C++ 프로그램 개발 과정
– C++ 표준 라이브러리
– 비주얼스튜디오를 이용한 C++ 프로그램 개발
강의
02차시 : C++ 프로그래밍의 기본
– C++ 프로그램의 기본 요소와 화면 출력
– namespace와 std::
– 키입력 받기
– 키보드로 문자열 입력
– #include에 숨은 진실
03차시 : 클래스와 객체
– 객체에 대한 이해
– 클래스 만들기
– 객체 생성과 객체 활용
– 생성자와 소멸자
– 접근 지정과 인라인 함수
– 구조체와 바람직한 C++ 프로그램 작성법
04차시 : 객체 포인터와 객체 배열, 객체의 동적 생성
– 객체 포인터와 객체 배열
–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반환
– 객체와 객체 배열의 동적 생성 및 반환
– this 포인터
– string 클래스를 이용한 문자열 사용
05차시 : 함수와 참조, 복사 생성자
– 함수의 인자 전달 방식 리뷰
– 함수 호출 시 객체 전달
– 객체 치환 및 객체 리턴
– 참조와 함수
– 복사 생성자
06차시 : 함수 중복과 static 멤버
– 함수 중복
– 디폴트 매개 변수
– 함수 중복의 모호성
– static 멤버
07차시 : 프렌드와 연산자 중복
– C++ 프렌드 개념
– 연산자 중복
– 이항연산자 중복
– 단항 연산자 중복
– 프렌드를 이용한 연산자 중복
– 참조를 리턴하는 << 연산자 실습
08차시 : 상속과 가상함수
– 상속의 개념과 활용
– 가상 함수 이해
– 추상 클래스
09차시 : 템플릿과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
– 템플릿 이해
–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 (STL) 호라용
– C++ 입출력 시스템
10차시 : C++ 파일 입출력
– 텍스트 파일과 바이너리 파일
– 파일 입출력 개요
– << 와 >> 연산자를 이용한 간단한 텍스트 파일 입출력
– 모드
– 텍스트 I/O
– 바이너리 I/O
– 스트림 상태 검사
– 임의 접근